피아노를 위한 시간 – 100곡을 통한 위로와 감동의 역사 – 원제: 피아노: 100곡의 역사
날씨가 이상해 원래 꽃구경하기 좋은 날이었는데 갑자기 비가 내렸어 날씨가 흐리고 좀 쌀쌀해졌어 최근에 QR코드를 통해 피아노 음악을 하나씩 듣고 있었다.
200년 이상의 피아노 음악 역사에서 엄선한 100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오늘 들은 노래가 제 최애곡이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 싶어요~
피아노 자체는 오케스트라 Da Franz Liszt입니다.
리스트가 말했듯이 피아노 자체는 “오케스트라 오케스트라”이며, 피아노는 멜로디와 화음을 동시에 층층이 연주할 수 있는 악기이며, 혼자서도 완전한 곡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의 매력은 솔리스트뿐만 아니라 오케스트라, 연탄, 듀엣, 듀오, 트리오, 쿼텟, 5중주 및 기타 악기와 합창 또는 발레 반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함을 반영합니다.
The Piano Age 저자 Susan Toms가 The Quest 릴리스 2023.04.13을 게시했습니다.
이 책은 가장 친숙하고 다재다능한 악기 “피아노”에 대한 찬가입니다.
하프시코드 시대의 바흐 시대부터 클라비코드 발전 시대의 하이든 슈베르트, 그가 가장 좋아하는 19세기 낭만주의 쇼팽, 슈만, 브람스, 차이코프스키, 현대 재즈 미니멀리즘과 오늘날의 재즈까지 피아노의 역사를 통한 여행 피아노 스타일. 그것은 책이다.
낭만주의 시대의 100곡을 꼽는 것도 모자라 피아노의 전체 역사에서 100곡만 뽑는 것도 쉽지 않다.
피아노의 역사를 100개의 조각으로 표현하는 것은 매혹적이면서도 만만치 않은 도전입니다.
물론 100곡은 너무 적다.
“피아노의 역사를 대표하는 5,347개의 작품”이어야 하지만 만약 그렇다면 독자의 인내심이 바닥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의 인내심을 위해 100곡만 선정했다.
하프시코드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출처 피아노 이전에도 바이올린, 하프시코드, 클라비코드와 같은 건반 악기가 있었습니다.
18세기에 “피아노”의 출현과 함께 표현의 혁신이 일어났습니다.
이전의 건반 악기에서는 연주자가 임의로 소리를 크게 하거나 부드럽게 할 수 없었고, 표현력과 공명의 범위가 좁아 미묘한 차이를 표현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피아노는 다이내믹 컨트롤, 음 길이 등 다양한 조음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기 때문에 빠르게 대중화되었고 19세기에는 가정용품이자 “살롱”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원래 제목은 “피아노: 100개의 조각의 역사”
저자는 영국 피아니스트 Susan Thomas입니다.
그는 클래식 음악과 피아노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여러 국제 음악 상을 수상했으며 마스터 클래스, 라디오 진행자 및 국제 콩쿠르의 심사위원을 역임했습니다.
* 저자가 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순간을 담은 100곡을 선물합니다.
피아노 음악은 약 200년 동안 발전해 왔습니다.
피아노 독주부터 협주곡, 실내악, 듀엣까지 역사의 흐름을 따라 감상하기에도 좋다.
*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쇼팽, 슈만, 드뷔시에서 필립 글래스에 이르기까지 저명한 음악가들과 그들의 피아노 작품, 그리고 멘델스존의 여동생인 파니 멘델스존, 마리아 시마노프스카, 슈만의 아내 클라라 슈만, 에이미 비치 그 여성을 잊지 말자 작곡가와 연주자들은 상대적으로 영감을 받지 못했습니다.
* 내가 읽은 페이지에는 오늘 들었던 내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 몇 곡을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나는 책의 네 번째 부분을 펼쳤다.
알고보니 저도 그리그 음악을 좋아하는데.. ㅎㅎ 노르웨이 작곡가 그리그 피아노 협주곡 너무 좋아요 페르귄트 모음곡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특히 그의 ‘발라드’를 좋아해서 피아니스트 스테판 허프의 앨범을 소장하고 있는데 소품이라 그런지 소리도 좋고 연주하고 싶은 곡도 많다.
이 소품들 중에는 유명한 곡들이 많다.
1위곡인 ‘아리에타’는 듣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져요. 개인적으로 “노스탤지어 향수병 Op57”. 저는 ‘No.6’을 가장 좋아하는데, 요즘은 봄이라 그런지 ‘Arrieta’를 즐겨 듣습니다.
밝은 노래가 좋아요~
교양 있는 가정에서 피아노가 필수품이었던 전성기에 그리그는 거대한 가정 시장을 위해 짧은 작품을 썼습니다.
연주 실력보다 시적인 감성과 감성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좋아하고 사랑할 음악으로 평가받는 작품이다.
오늘 책을 읽고 내 눈길을 끌었던 노래는 알리시아 데 라 로샤가 70대(?) 에 라이브로 공연하는 영상에 나오는 그라나도스의 “Sigh, or the Belle and the Nightingale”인데 이 노래 많이 듣게 될거야. 시간 .오늘같이 비오는 날에도 잘 어울리네요… 이 책을 읽고 이 노래가 멕시코 작곡가 Consuelo Velázquez의 인기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Besame Mucho를 정말 좋아합니다… .. lol Alicia de Larrocha as Granados – Quejas, o la Maja y el Ruiseñor (2001 Live)는 정말 멋졌습니다.
피아노 잘 치는 할머니가 되고 싶어요~ 스페인 작곡가 ‘엔리케 그라나도스’는 동료 스페인 화가 ‘프란시스코 고야’의 그림에서 영감을 받아
강한.클래식 앨범 추천) 백건우
이것은 피아노가 스스로 “완성된”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악기 중 하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음색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보통 하나의 멜로디만 연주할 수 있고, 다른 멜로디와 결합해야만 완전한 음악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아노 자체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이것이 피아노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책의 목차에서 알 수 있듯이 피아노 레퍼토리는 시대별, 작곡가별로 잘 정리되어 있다.
저자가 엄선한 100편마다, 2~3페이지마다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구성이다.
그날 읽고 싶은 노래를 골라서 읽는다.
*바흐 1부 필수. 안타깝게도 바흐의 시대는 피아노의 시대가 아니라 하프시코드의 시대였습니다.
바흐가 악기가 발달한 피아노 시대에 태어났다면 어떤 작품을 썼을지 궁금하다.
흥미롭게도 그의 작품은 후대에 화려한 그랜드 피아노로 연주되어 고전 중의 고전이 되었다.
*Bach의 Glenn Gould와 사랑에 빠지셨다면 죄송합니다.
하프시코드 연주자들의 전유물인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그랜드 피아노로 녹음하면서 유명해졌고, 많은 피아니스트들이 바흐의 음악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정말 역사적인 일인지 궁금합니다.
이 행사는 고대 음악 소리를 현대 악기로 재통합하고 피아노 콘서트 프로그램에 바흐의 건반 작품을 포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1955년 캐나다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Glenn Gould)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녹음은 바흐의 피아노 연주 방식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럼에도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평범한 피아노 레퍼토리가 아니라 완다 란도프스카와 같은 하프시코드 연주자의 전유물이다.
당시 22세였던 Gould는 레코드 회사를 설득하여 Steinway 피아노로 Goldberg 변주곡을 녹음했습니다.
Gould의 녹음은 그의 이름을 널리 알려 주었고 많은 피아니스트들이 그의 연주를 통해 Bach의 음악을 수용하게 되었습니다.
Gould는 영리한 사람이었으며 그의 섬세하고 민첩한 기술과 명료한 표현으로 무미건조하고 상세한 연주보다 더 명료한 녹음을 남겼습니다.
굴드는 편집 과정에도 깊숙이 관여해 옛 음악의 소리를 현대 악기로 재해석하는 보기 드문 조합을 탄생시켰다.
(중략) 굴드의 선례에 따라 전 세계의 많은 피아니스트들이 바흐의 건반 작품을 자신 있게 다루어 콘서트 프로그램에 포함시켰다.
001. Johann Sebastian Bach: Goldberg Variations* 피아노는 18세기까지 실제로 소개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장에서는 이 기간 동안 Haydn, Mozart, Beethoven, Schubert 및 기타 “fortepiano” 음악 마스터의 피아노 세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모차르트의 비방과 스타카토 표시를 꼼꼼하게 따라가다 보면 모차르트가 그의 멜로디의 “말하는 성질”에 얼마나 민감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쉼표는 절대 임의로 넣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침묵 자체의 리드미컬한 효과를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침묵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중략) 물론 다른 작곡가들처럼 모차르트도 쉼표를 유난히 능숙하게 사용했다.
모차르트의 쉼표는 유화 초상화의 동공 모서리에 있는 작은 흰색 점처럼 멀리서 보면 눈에 잘 띄지 않지만 표정에 윤기를 더한다.
011.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피아노 사중주 1번 G단조 19세기에 접어들면서 피아노의 힘과 표현력은 더욱 광범위해졌습니다.
여러 연주자들이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경쟁했지만 위대한 피아니스트이자 심오한 작곡가인 Ludwig van Beethoven은 이 분야에서 독보적이었습니다.
다른 작곡가들에 대한 베토벤의 영향은 심오하고 광범위했습니다.
예술가로서의 베토벤의 인식은 많은 음악가들의 인식도 바꾸어 놓았다.
베토벤이 조카 칼의 양육권을 둘러싼 소송에서 귀족 출신이냐는 질문에 베토벤이 자신의 머리와 가슴을 가리키며 “나의 귀족이 여기 저기 있다”고 답한 것으로 유명하다.
베토벤의 급진적이고 본능적인 사고방식은 창조적인 예술가를 영혼과 지성을 지닌 개인으로 격상시키고, 그들을 ‘출생’이라는 특권층으로 끌어올려 미래의 음악가들에게 용기를 주었다.
014. 루트비히 판 베토벤: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 5번 f장조, ‘봄’ 3장, 19세기 낭만적인 피아노 음악의 영향력 폭발기,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많은 작곡가, 멘델스존에서 온 러시아, 쇼팽 , 슈만, 리스트, 브람스부터 차이코프스키, 드보르자크까지, 낭만주의 작곡가와 피아니스트의 전성기임에 틀림없다.
Scriabin, Rachmaninoff, Ravel과 같은 작곡가들이 기교를 요구하는 어려운 작곡을 만들었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Virtuoso 플레이어는 놀라운 결과로 이 도전을 받아들였습니다.
피아니스트의 무덤이라 불리는 방치된 노래가 넘쳐나는 시대였다.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과 3번… 동일. 내가 좋아하는 쇼팽과 차이코프스키가 작가의 엄선된 곡들을 살펴보았다.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과 “사계” 출판. 작품 ‘사계’는 차이콥스키의 매력에 더욱 빠져들게 만들었다.
이 컬렉션의 12곡을 모두 연주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6월에 뱃사공의 노래, 10월에 가을의 노래를 완성했는데 다음 도전곡은 4월 설연꽃이 되겠군요. 피아노 시인 쇼팽의 피아노곡은 정말 고르기 힘든데 어떤걸 고르시겠어요 발라드 1번과 전주곡 24번 마주르카를 보시면 됩니다.
영국인 피아니스트인 저자가 선택한 QR 영상은 무엇일지 궁금하다.
얼마나 많은 배우가 나올까… ㅎㅎ 발라드 1번은 크리스찬 지메르만의 발라드 1번이고, 인트로는 조성진의 쇼팽 콩쿠르 3차전 영상이다.
ㅎㅎ 그리고 마주르카는 루빈스타인의 앨범인데요~ 개인적으로 쇼팽의 왈츠보다 마주르카를 더 좋아합니다 ㅎㅎ 특히 Op.17-4 작품은 버킷리스트입니다.
Lord Halley의 설명은 언젠가 쇼팽의 피아노 곡을 연주할 수 있을지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위로가 됩니다.
쇼팽은 오늘날 콘서트홀과 녹음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처럼 자신의 작품을 연주할 때의 흥분과 자기 인식을 참지 못할 것 같습니다.
Lord Haller가 묘사한 것처럼 시적이고 매혹적이며 자유롭고 명료한 쇼팽의 연주 스타일은 거장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안이 됩니다.
(약간) 대단한 기교를 요하는 곡도 많지만, 전주곡, 왈츠, 마주르카, 폴로네즈 등 기술적으로 단순한 곡도 많아 실력이 부족한 연주자라도 쇼팽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029. 쇼팽: 차이코프스키의 발라드 1번 G단조<降b小调第一钢琴协奏曲>협주곡 레퍼토리 중 가장 많이 연주된 작품으로 ‘전사’와 마찬가지로 그리그의 1869년 피아노 협주곡에서 영향을 받았다.
두 작품 모두 매우 아름답습니다.
비현실적인 포크 멜로디를 능숙하고 매력적으로 사용하여 로맨틱한 멜로디와 빠른 테크닉으로 가득합니다.
두 개의 피아노 협주곡을 만든 후 차이코프스키는 세 번째 피아노 협주곡을 만들기 시작했지만 클래식이 된 것은 최초의 피아노 협주곡이었습니다.
놀랍게도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연주한 사람은 사실 마음에 들지 않았다.
047. Peter Ilyich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존 필드는 베토벤 시대에 가까웠지만 최초의 피아노 야상곡을 쓴 사람은 아일랜드 작곡가 존 필드였습니다.
야상곡을 작곡하는 전통은 고대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Mozart는 Nachtmusik, Nocturne을 썼고 Haydn은 Noturni를 썼습니다.
그러나이 분야의 야상곡은 혁신적이며, 재생 시간에 관계없이 암흑 시대와 관련된 몽환적이고 슬픈 밤의 분위기를 불러 일으 킵니다.
더욱이 Field의 녹턴은 그 자체로 완전한 피아노곡임과 동시에 느린 악장이 없는 피아노 소나타나 협주곡에서 느린 악장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pp. 158-159 오늘날 라벨의 관현악 버전인 “The Exhibition”은 대중적인 곡으로 자주 연주되지만 원곡은 무소르그스키의 피아노곡… 편곡이 대중화되고 원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사례. 5부에서는 20세기 초를 다룹니다.
녹음 기술과 음반의 대중화로 사람들은 시간과 거리, 비용에 구애받지 않고 클래식 음악을 즐기기 시작했다.
여러 음악가가 음악을 실험합니다.
쇤베르크, 바르톡, 프로코피예프, 쇼스타코비치 등등… 개인적으로 지금 듣기 어려워서 듣기 싫은데… 난해한 모습이 많네요 ㅎㅎ 6부 피아노와 빼놓을 수 없는 “재즈” ” 세계. 19세기와 20세기 초에 등장하여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 장르로, 전설적인 재즈 곡으로 감각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 7부에서는 오늘날 피아노와 함께 실천하고 있는 다양한 시도와 실험정신을 제시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저도 재즈피아노를 해보고싶어서 일일레슨을 해보기로했는데 궁금해서요.재즈 “Rag time”을 최초로 만든 중요한 인물인 “Scott Zeppelin”은 1899년에 “Rag Time”이라는 노래를 처음 만들었습니다.
<枫叶Rag>노래. 래그타임은 존 필립 수사의 유럽 행진곡과 당시 유행했던 왈츠에 아프리카계 미국인 리듬을 섞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래그타임이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피아노 악보뿐만 아니라 피아노 악보까지 미친듯이 팔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말했듯이 피아노는 처음부터 재즈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피아노를 “연주”하려면 오른손은 느슨한 리듬의 박자 사이에 멜로디가 흐르도록 하고 왼손은 시간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기술은 “거친” 톤을 생성하므로 이름이 “래그타임”입니다.
Bill Evans의 Waltz for Debby, 446페이지의 소개. 미국의 작곡가 “필립 글래스”는 현대 피아노에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단조롭고 반복적인 구조의 미니멀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