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 데 프레
르네상스 작곡가 중에서 조승경은 16세기 초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였다.
Okegem과 Obrecht를 포함한 그 시대의 대부분의 작곡가와 마찬가지로 그의 어린 시절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그가 프랑스 북부에서 태어난 것으로 여겨집니다.
기록에 따르면 그는 1459년 밀라노 대성당 성가대원으로 첫 직장을 얻었고 1474년부터 스포르차 가문을 위해 일했으며 1486년 교황 대성당으로 옮겼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 요스케크의 성이 르블로이트(Lebloitte)이고 1459년 밀라노 대성당 합창단에 입단한 사람이 작곡가 요스케크가 아니라 비슷한 이름의 성악가라는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1501년부터 1502년까지 2년 동안 그는 루이 12세의 궁정과 관계를 맺은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에서 가지고 있었다.
1503년에 그는 Heinrich Isaac(c. 1450-c. 1517)의 뒤를 이어 Ferrara의 Ercole I d’Este 가문의 마에스트로 다 카펠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1년 만에 그 자리를 떠났고, 오브레히트가 흑사병으로 사망한 요스켕의 뒤를 이어 이 자리에 올랐다.
이로 인해 조수경이 흑사병을 피하기 위해 이곳을 떠났을지도 모른다는 설도 있다.
페라라를 떠난 요스켕은 네덜란드의 한적한 마을 콘데로 이사해 생을 마감했다.
Joskeng의 작품을 보면 Okegem과 Obrecht의 작곡 기법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카논의 활용, 차용 선율을 변형하거나 장식하여 활용하는 것, ‘끝을 향해 질주하는’ 기법은 OKECHEM이 시작한 기법들이다.
또한 조수경 오브레히트는 모든 부분에 보다 체계적으로 모방기법을 적용하여 작품 전체를 통일시키는 요소로 활용하여 후대의 많은 작곡가들의 본보기가 되었다.
조수경은 미사 18수, 단미사 16수, 모테트 95수, 속가 68수를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 역시 최근 연구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연구가 계속되면서 일부 신곡이 공개되었으나, 그의 작품으로 간주되지 않는다는 점도 밝혀졌다.
그의 것으로 알려진 모테트 ‘내 아들 압살롬'(Absalom, fili mi)이 최근 그의 작품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그의 작품은 그 시대의 다른 작곡가들과 마찬가지로 연대가 적고 관련 사건으로 연대를 추정할 수 있는 작품은 거의 없습니다.
**모테트
Joskeeng의 작품 중 모테트는 가장 독창성과 예술성을 보여줍니다.
미사와 달리 모테트는 획일적인 제한을 받지 않고 음악에 맞는 가사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그래서 그는 모테트에서 대담한 작업 기법을 구사하면서 전례 없는 강렬함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다.
그는 모테트를 작곡할 때 차용 선율을 수정하거나 윤색하거나 모티프의 모방을 시작점부터 각 가창 부분에서 순차적으로 모방하는 ‘모방점’ 기법을 사용했다.
모방 기법은 Okegem, Obrecht와 같은 베테랑 작곡가들도 시도했지만 Joskeeng은 곡 전반에 걸쳐 보다 체계적으로 사용했습니다.
특히 모티프의 모방이 끝나면 분명히 끝나는데, 새로운 모티프의 도입, 즉 다른 모티프의 도입이 겹치는 ‘모방의 기점’ 기법을 탁월하게 활용했다.
이전 케이던스와 함께. 따라서 전체 구조는 연속적으로 흐르는 다성 멜로디로 구성됩니다.
**가사 그리기
조수경은 작사에 뛰어났으며, ‘서화’는 가사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선율과 화성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가사 “going up”에서는 멜로디가 올라가고 “going down”에서는 멜로디가 내려갑니다.
다시 말하지만, 천국에는 높은 음표를, 지구에는 낮은 음표를, 지옥에는 낮은 음표를 사용하십시오. 후기 모테트에서 Joskeng은 반음계, 화성, 장식, 리듬과 질감의 대비 등 당시에 사용 가능한 모든 방법을 사용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음악적으로 전달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가사를 “눈 앞에서 본 것처럼” 생생하게 표현한 음악을 당시에는 “musica reservata”(musica reservata, 보존되거나 암시되는 음악)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가사의 의미가 음악에 함축되어 있음을 의미하며, 특정 후원자를 위한 ‘예약’된 음악의 의미도 포함된 것으로 이해된다.
**Josquek des Pres의 대표작, 모테트 “Ave Maria…virgo serena”
Joskeeng의 초기 작품이지만 가장 유명한 모테트 중 하나인 “Ave Maria”는 동일한 노래 제목 A), Almost 3 Nights(B) 및 2 Nights(A)로 여러 곡을 작곡하여 대조를 이룹니다.
또한 2성, 3성, 4성의 성부 구조 변화와 모방적 동음이의 대비를 이루며 구조도 가사를 잘 부각시킨다.
중요한 케이던스는 VI 진행을 보여주고 모두 C 노트에서 끝나며 텍스트에 명확한 단락을 제공합니다.
수페리우스가 첫 가사 ‘아베 마리아’를 시작할 때 두 마디 간격으로 알투스, 테너, 바서스 순서로 도입된다.
슈페리우스가 새로운 모티브로 ‘gratia plena'(자비 가득)를 부를 때도 알토, 테너, 바소가 두 마디 간격을 두고 순서대로 도입돼 기점기법의 좋은 예를 보여준다.
이렇게 의태의 4근을 전개한 후 2연의 시작 부분에서 동음이의 구조로 바뀌어 계속해서 2절, 3절, 4절의 형태를 이룬다.
다섯 번째 연에서는 세 박자로 바뀌고 동음이의로 진행되며 ‘Ave vera virginitas'(진정한 처녀 만세)를 강조합니다.
이 시점에서 테너만 한 박자 뒤에 도입되어 superius와 6번째 연 아래의 5번째 연이 있는 카논으로 발전합니다.
마지막 연에서 잠시 멈춘 후 모든 목소리가 같은 리듬을 반복합니다.
아멘”(성모 마리아님, 우리를 기억해 주십시오)하고 긴 간청으로 끝맺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