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카카오 파이어 이후 티스토리 서버가 엉망이 되어 포스팅이 조금 피곤하지만 그래도 구독자분들 생각하며 조금씩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내용은 2020년 제2회 경영지도사 시험에서 제시된 서술형 문제를 바탕으로 개인의 경험과 학계에서 널리 공유되는 사례를 통해 알려드립니다.
3종의 신제품과 혁신기술의 특징을 활용한 기업가정신
신제품의 종류는 신제품 개발 목적에 따라 구분된다.
소비자의 관점과 기업의 관점에서 소비자가 인지하는 참신함의 정도에 따라 분류되며,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참신함의 정도가 높거나 낮습니다.
그러면 마케팅에서 신상품이라고 할 때 신상품의 종류별 특징을 살펴보자.
1. 제품 개선 신제품
소비자와 기업 모두 그다지 참신하지 않은 신제품이다.
기존 제품의 재질 및 사양을 약간 변경하거나 개선한 제품입니다.
기업은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있지만 소비자 인식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농심의 새우깡 과자는 매운 새우깡과 까만 새우깡을 출시하며 이러한 변화를 시도했지만 대중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제품 개선은 종종 성공적인 신제품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농심 라면은 사발면, 너구리, 안성탕면 등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 왔다.
이 경우 새 제품은 일반적으로 기존 브랜드가 위험을 줄이기 위해 충분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자신의 제품이 아닌 개선된 제품을 출시하면 상표권이나 특허권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이나 특허권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후발주자는 애초에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기 위해 시장 침투 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발생한다.
2. 신제품 리포지셔닝
이에 반해 이번에는 소비자가 인지하는 참신함이 높지만 기업이 인지하는 참신성은 낮다.
즉, 새로운 사용자 또는 사용을 위해 회사의 기존 제품을 재배치하는 신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 기저귀 업체가 주력 제품인 유아용 기저귀를 고령화 사회에 맞춰 성인용 기저귀를 개발해 재배치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새로운 제품의 포지셔닝은 아이디어 싸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업단위 전략을 수립한 후에는 충분한 시장조사를 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론칭 초기에 소비자들의 반발이 있을 경우 전체 사업을 론칭하지도 못하고 손을 떼야 할 수도 있다.
3. 새로운 혁신적인 제품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매우 참신하다고 생각하는 신제품입니다.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최초의 개발된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처럼 거창하고 복잡한 기술이 아니더라도 빛의 기술을 접목해 스타트업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혁신적인 기술이 담긴 혁신적인 제품은 작은 아이디어를 더해 창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금새라면은 음식을 종이 용기에 넣고 가열해 조리하는 기술을 이용해 무인 영업(레스토랑)을 가능하게 한 사례다.
성공한 스타트업은 대개 혁신적 제품에 등장하는데 그런 제품을 찾기도 쉽지 않고, 프랜차이즈가 아닌 경우 처음부터 다양한 기술, 스타트업 및 관련법령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성급히 시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맹점보다 최초의 비즈니스 객체를 개발한 창업자만이 더 가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신중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빠르고 유용한 팁이 있습니까?조직 후에는 어떤 종류의 신제품도 스타트업과 연관 짓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창업을 하려는 회사의 인적, 물적 자산을 고려할 때 가장 건전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소상공인을 지원합니다.
매일 메리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