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I 7 레이어
1. 물리적 계층
- 물리적 계층에서 전송되는 데이터의 전기적 신호 전달과 전송 매체의 기계적 및 전기적 특성에 관여합니다.
→ 데이터를 전기적인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송수신합니다.
- 정보 전송알고리즘, 오류 제어 X
전송 장치 | 조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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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 허브, 리피터 |
규약 | 이더넷, 모뎀 |
2. 데이터 링크 계층
- 장치 고유의 MAC 주소를 사용하여 노드 및 노드 데이터를 전송하는 계층
- 주요 기능 : 오류 및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여 안정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 IP 주소에서 MAC 주소를 찾는 ARP
- MAC 주소로 IP 주소 찾기: RARP
전송 장치 | 액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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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 다리 . 스위치 |
규약 | 맥, PPP |
특성
- 1. 프레임
- 액자레이어 2 전송 데이터 단위(유선 및 무선 연결 장치 간에 전송되는 데이터 단위)란 무엇입니까?
- 프레임의 구성
- 헤더: 소스, 목적지 MAC 주소, 프레임 유형, 시퀀스 번호 → 프레임을 식별하는 정보
- 페이로드: 전송할 실제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B. IP 패킷. - 트레일러: 수신자가 전송 중에 만났을 수 있는 모든 오류 감지 정보를 포함합니다(CRC).
- 프레이밍
- 각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별하고 프레임의 소스와 대상을 식별합니다.
- 텍스트 중앙 프레임 : 각 문자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해 문자 앞의 시작 및 중지 비트
- HDLC 프로토콜
- 비트 지향 프레임: 데이터가 개별 비트로 전송되는 비동기식 직렬 통신에 사용 → 고유한 비트 시퀀스로 각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냅니다.
- PPP 프로토콜
2. 스위치
- Mac 주소를 기반으로 패킷 전달
- MAC 주소 테이블의 정보를 사용하여 통신을 시작하면 자신이 알고 있는 위치로 패킷을 보냅니다.
- Floody, 주소 학습, 포워딩
삼.오류 제어
- 패리티 비트 체크, 해밍코드 체크
4.흐름 제어
- 데이터 링크 계층은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데이터 프레임 흐름을 제어하여 수신자가 너무 많은 프레임으로 인해 과부하되지 않도록 합니다.
→ 버퍼링, 슬라이딩 윈도우, 혼잡 제어 등 흐름 제어 메커니즘 수행
3. 네트워크 계층
- 릴레이 노드를 통해 전송을 전달하는 방법 지정
- 데이터를 목적지로 가져오는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방법(라우팅)
레벨 2와 레벨 3의 차이점
- 네트워크 계층은 서로 다른 두 네트워크 간의 전송입니다.
- 데이터 연결 → 동일 네트워크 전송
요약
- 패킷(IP+데이터)의 IP 주소를 기반으로 다음 라우터로 가는 길을 찾습니다.
(라우팅) - 데이터를 다음 라우터로 전달합니다.
(전송)
- 주소할당(IP), 경로설정(route)
전송 장치 | 패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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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 라우터, L3 스위치 |
규약 | IP, ICMP, DDP |
하나. 라우터 작동 방식 및 기능
경로 지정
: 서로 다른 경로를 모아서 →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 → 패킷이 도착하면 목적지 IP 주소를 라우팅 테이블과 비교하여 최적의 경로로 패킷을 보낸다.
- 정적 및 동적 라우팅을 통해 최적의 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
- 경로에 따른 hop-by-hop 및 next-hop 방식의 경로 이동
브로드캐스트 컨트롤
: 들어오는 패킷의 목적지 주소가 라우팅 테이블에 없으면 패킷을 버린다.
2. 프로토콜 변환
: 패킷 포워딩 과정에서 기존 Layer 2 헤더 정보를 제거하여 새로운 Layer 2 헤더 생성
4. 전송 계층
- 포드 번호대상 컴퓨터에서 최종 목표 프로세스를 달성하기 위한 모듈
- 응용 프로그램과 인터넷 계층 간에 데이터가 전송될 때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기능
1. 세분화
2. 흐름 제어
– STOP&Wait, 슬라이딩 윈도우
3. 오류 제어
- 2계층 오류 제어의 차이점
- 데이터 링크 계층 오류 제어는 오류가 있는 경우 단순히 프레임을 버립니다.
- 전송 계층에서 데이터가 없을 경우 다시 전송 → 오류 수정
- 데이터 링크 계층 오류 제어는 오류가 있는 경우 단순히 프레임을 버립니다.
전송 장치 | 분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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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 L4 스위치 |
규약 | TCP, UDP, ARP |
- TCP/UDP
- TCP
- 연결지향 프로토콜 사용, 수신(신뢰성) 검증, 가상회선 패킷 교환 방식
- UDP
- 순서를 보장하지 않고 수신 확인 X만 하는 데이터그램 패킷 교환 방식은 단순히 데이터를 출력
가상 회선을 위한 패킷 스위칭 방법
- 각 패킷에는 가상 회선 식별자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패킷이 전송되면 가상 회선이 해제되고 패킷이 보낸 순서대로 도착합니다.
데이터그램 패킷 교환
- 메시지에서 분리된 여러 개의 패킷은 서로 다른 경로로 전송될 수 있으며, 독립적으로 이동하고 최적의 경로를 선택합니다.
→ 순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TCP 연결(3방향 핸드셰이크)
- 단어
- SYNchronization의 약어 → 연결 요청 플래그
ACK
- 응답 플래그
ISN
- 최초 네트워크 연결 시 할당된 고유 시퀀스 번호
TCP: 연결을 설정하기 위해 패킷 요청을 3번 요청하는 작업을 합니다.
SYN 단계
: CL 서버는 ISN에 연결하기 위해 서버에 요청(SYN)합니다.
→ SYNchronize 비트가 활성화됨 → 1로 변경된 세그먼트를 전송합니다.
SYN+ACK
: 서버는 CL로부터 SYN 요청을 받아 서버의 ISN을 보내고 CL로부터 ISN+1을 인증번호로 보낸다.
→ ACK 및 SYN이 1인 세그먼트가 CL로 전송됩니다.
- ACK: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ISN+1 확인 번호와 함께 서버에 ACK를 보냅니다.
TCP 해제(4방향 핸드셰이크)
Time_WAIT는 소켓이 바로 사라지지 않고 일정시간 남아있는 상태 → 지연된 패킷 문제 해결
- CL은 FIN 플래그를 보내 연결을 닫습니다.
- 그 후 CL은 FIN_WAIT_1 상태로 돌아가 서버의 응답을 기다립니다.
- 그 후 CL은 FIN_WAIT_1 상태로 돌아가 서버의 응답을 기다립니다.
2. 서버는 ACK 확인 세그먼트를 CL로 보냅니다.
- CLOSE_WAIT 상태로 변경합니다.
- CL이 세그먼트를 양분하면 FIN_WAIT_2 상태가 됩니다.
3. 서버는 ACK를 보낸 후 지정된 시간이 경과한 후 FIN 세그먼트를 보냅니다.
- CL은 TIME_WAIT 상태에 들어갑니다.
4. CL은 ACK를 다시 서버로 보내 서버를 CLOSE 상태로 만들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CL과 서버 간의 연결이 끊어집니다.
5. 세션 계층
- 둘 이상의 장치 간의 통신 세션 설정, 유지 및 종료
규약 | SS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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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 계층은 장치 간의 통신 세션을 설정, 관리 및 종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가 네트워크의 장치 간에 정확하고 안전하게 전송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프레젠테이션 수준
프리젠테이션 계층은 데이터를 수신 장치가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 날짜가 있습니다 암호화/복호화
및 압축.
규약 | JPE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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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애플리케이션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은 최종 사용자에게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이메일, 파일 전송 및 웹 브라우징과 같은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규약 | HTTP/FTP/SMTP/텔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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